또는 가정 내 보호자가 적절한 양육 능력이 없는 경우가 해당한다.
혼자 독립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등록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.어렸을 때부터 시작된 부모의 정서적·육체적 학대를 견디다 못해서였다.
-부모가 찾아올까 봐 주소지를 친구 자취방 등으로 둔다는데.부모가 가해자인 만큼 등본 열람을 못 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.탈 가정 청년이 지난해 10월 진행된 치유 프로그램에서 과거 자신이 상처받았던 상황에 대해 상대방에게 독백하고 있다.
2년 전쯤 아빠에게 ‘네가 맞을 만하니 맞았겠지라는 문자를 받고 내 선택에 후회하지 않기로 했습니다.특히 원 가족의 소득을 기준으로 청년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어서 탈 가정 청년 지원에 공백이 생긴다.
고통을 견딜 수 없어 분리를 택했는데 부모가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셈이다.
탈 가정 청년들에겐 꿈 같은 얘기다.대다수가 어떤 도움이 있는지 자체를 모르고.
대부분 가정과의 절연은 경제적 지원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알아서 생활해야 하는데.세대주가 되지 못한 경우 독립 가정으로 집계되지 않아 전 국민에 지급된 1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도 빠졌다.
282북스 강미선 대표는 가정폭력을 처음 당했다고 바로 집을 나오지는 않는다며 주변에 도움을 받을 곳이 없어 무기력한 상태를 지속하다 도저히 더는 안 되겠다고 집을 떠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.조모(27)씨는 2년 전 집을 나왔다.